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크라우드픽에 사진을 업로드하는 방법

by HL_HENRY 2022. 2. 6.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크라우드픽에 가입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가입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았다. 혹시 이번 포스팅을 통해 크라우드픽에 대해 알게 된 사람들이 있다면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만약 내가 처음 스톡 사진을 판매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사진을 올릴 수 있고, 어떤 사진은 안되는지, 그리고 내가 휴대폰 혹은 사진기로 촬영한 많은 사진 중 어떤 사진을 올려야 할지 막막할 수 있을 것이다. 사진을 판매하기 전에 홈페이지에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는 작가 튜토리얼 및 작가 가이드를 읽어보자. 그러면 본격적으로 크라우드픽에 사진을 업로드해 보도록 하겠다.

사진 업로드하는 방법

 우선 크라우드픽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한다.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 메뉴에 작가 홈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 업로드해보기라는 메뉴가 뜬다. (혹은 오른쪽 상단 계정 프로필을 클릭하면 동일하게 이미지 업로드해보기라는 메뉴가 있다.)

 이미지를 업로드하기 전에 작가 튜토리얼을 꼭 읽어보라고 크라우드픽에서 강제적으로 요구한다. 열심히 내용을 읽어보자. 다 읽고 나면 사진 업로드에 관한 퀴즈를 풀어야 한다. 퀴즈를 풀어보면 어떤 사진을 업로드해야 하는지 초상권 및 재산권은 무엇인지에 대한 대략적인 개념이 생긴다.

(꼭 퀴즈 정답을 맞혀야만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간단한 O/X 퀴즈로 만약 정답을 모두 맞히지 못하였어도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또한 아래 사진은 내가 실제로 경험한 퀴즈 내용이며, 다른 사람들은 퀴즈 내용이 다를 수도 있다. 퀴즈 내용이 달라서 정답을 모르겠다면 작가 튜토리얼을 다시 읽어보거나 정답을 우선 골라보고 틀리면 다시 수정하면 된다.)

 퀴즈를 다 풀고 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작가 약관이 나온다. 간단히 읽어보고 아래 동의합니다 버튼을 체크한 뒤 작가 신청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작가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아직 사진을 업로드하기 전이지만 왠지 모르게 작가님이라는 호칭에 기분이 들뜬다.

 신규 가입을 하고 처음 작가 신청을 하게 되면 최초 1회 사진 업로드를 통해 심사를 받는다. 크라우드픽에서는 신규 작가가 어떤 이미지를 올릴지 첫 1회 업로드를 통해 심사를 하고, 그 이후에 추가 업로드를 할 수 있는 자격을 주는 개념인 것 같다. 간단히 말하자면 추후 사진 판매를 하는 작가가 되기 위해 심사를 받는 것이다.

 

 실제로 외국 스톡 판매 사이트의 경우에도 처음부터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지 않다. 우선 내가 작가 (해외에서는 기고자(contributor)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등록을 하기 위해 여러 장의 사진을 업로드하고, 사이트에서 그 사진을 통해 작가 심사를 진행한다. 국내 스톡 판매 사이트 또한 동일한 형태인 것 같다.

 

 작가 심사를 위해 어떤 사진을 업로드할까 고민하다 작년에 찍은 사진을 골라보았다. 내 기준에서 나름대로 잘 찍은 사진이라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샴페인과 뒤쪽 불빛들이 보케 처리되어 파티나 기념일 분위기를 한껏 내주고 있는 사진이다. 파티 기획이나 행사 이미지를 찾는 사람이 이러한 이미지를 사갈 확률이 높다고 생각했다.

 이미지를 업로드하게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여러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창이 나온다. 기본적으로 각 항목 별 어떤 내용을 입력해야 하는지 크라우드픽에서는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우선 내가 작성한 내용을 공개하니 참고하면 좋겠다.

  1. 첫 번째로 사진의 저작권이 누구에게 속해 있는지를 밝혀야 한다. 무단 도용이나 타인의 창작물을 가져와서 올리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면 되겠다. 크라우드픽에서는 어떻게 항목을 작성해야 할지 예시 문장을 알려주고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2. 두 번째로 어떤 용도로 판매할지 고르면 된다. 나는 이 사진을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예정이다. 대부분의 경우는 상업적 용도로 판매하면 된다. 비상업적 용도의 경우 언론 보도용으로 사용될 사진으로 저작권이나 재산권 동의를 얻지 못하는 경우에 선택하면 되겠다.
  3. 세 번째로 사진에 특정 건물, 물건, 그리고 인물이 노출되어 있다면 재산권이나 초상권에 대한 동의를 구하였는지를 서술하는 항목이다. 나 같은 경우 재산권이나 초상권이 필요한 사진이 아니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아래 사진과 같이 길게 설명하였다.
  4.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항목이면서 제일 어려운 검색어 항목이다. 사람들이 특정 단어 혹은 키워드로 검색하였을 때 내 사진이 적절하게 노출될 수 있도록 지정하는 항목이다. 크라우드픽의 경우 최초 5개의 키워드가 중요 키워드로 지정된다. 이 다섯 가지 키워드가 중요하기 때문에 내 사진을 가장 대표할 수 있는 단어를 지정해 보았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크라우드픽에서 기념일이라는 단어로 검색했을 시 내 사진이 노출될 수 있도록 지정해둔 것이다.

 모든 내용을 다 입력하면 왼쪽 제일 아래에 제출을 눌러준다.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첫 업로드가 완료되었다는 창이 뜬다. 보통 심사는 7일 이내에 완료된다고 하니 이제 기다리는 일만 남았다. 사진을 업로드하면 아래 오른쪽 사진과 같이 심사 중에 숫자 1 표시가 뜬다. 심사가 결과에 따라 승인, 수정 요청, 혹은 승인 불가가 결정된다.

업로드 시 주의사항

 우선 첫 번째 사진을 성공적으로 업로드하였다. 물론 아직 심사 결과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여기까지 완료하였으면 이제는 기다리는 일만 남았다. 내 생각에 스톡 사진을 어느 스톡 판매 사이트에 판매를 하더라도 주의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다.


▶내가 직접 찍은 사진이어야 한다.◀

▶인물이나 특정 건물 혹은 타인의 소유물을 찍었을 경우, 모델이나 재산의 소유자에게 동의서를 받아야 한다.◀

(초상권 및 재산권 침해 방지를 위함)

▶내가 찍은 사진에 특정 상호나 로고가 들어가 있으면 모두 보정을 통해 지워주면 된다.◀

▶사진의 품질이 판매 사이트가 원하는 수준을 충족해야 하고 사진의 주제가 확실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어떤 사진이던 업로드하는 데에는 제한이 없다. (물론 성인물이나 도박 등 불법적인 이미지는 당연히 예외이다.) 재산권과 초상권에 대한 부분만 주의하면 되는데, 이 부분은 아직 나도 많은 경험이 없어 다양한 사진을 올려보면서 배워볼 생각이다.

 

 보통 사진 심사 후 그 사진에 대한 수정 요청을 받는다면, 왜 그 사진이 수정이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도 같이 알려준다. 사진의 초점이 맞지 않았거나, 심하게 품질 저하(노이즈) 현상이 발생하였거나, 초상권 및 재산권에 대한 동의가 필요하다는 등의 이유를 알려준다.

 

 우선 첫 사진에 대한 심사를 기다리면서 다른 국내 스톡 사진 사이트인 유토이미지에도 가입해 두려고 한다. 다음 포스팅에는 유토이미지에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다.


반응형

댓글